차별없는 세상이 부처님 세상입니다.

종교차별신고

login

뉴 스

조계종 “불교 폄훼·조롱한 JTBC 공개 참회 촉구”

profile_image
작성자 수담종교편향
댓글 0건 조회3,024회 작성일22-06-09 20:50

관련자료

본문

 

종평위, 6월9일 성명서 발표
해당 영상·재방송 송출 삭제
“명백한 명예훼손이자 훼불”

JTBC 수목 드라마 ‘인사이더’의 한 장면 캡쳐.JTBC 수목 드라마 ‘인사이더’의 한 장면 캡쳐.

조계종이 법당에서 스님들이 도박하는 모습을 장시간 방영하는 등 불교를 비하하고 조롱한 JTBC 수목 드라마 ‘인사이더’에 영상삭제와 공개참회를 촉구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도심 스님, 이하 종평위) 6월9일 ‘JTBC 드라마 인사이더의 불교농락을 즉각 중단하라’ 제하의 성명을 발표하고 “불교를 폄훼하고 비하한 JTBC와 인사이더 제작사는 즉각 공개 참회하고 해당 영상을 즉각 삭제하라”고 요구했다.

해당 문제 영상은 6월8일 첫 방송된 JTBC 수목 드라마 ‘인사이더’의 첫 장면이다. 사찰의 법당에서 스님들이 거액의 불법 도박판을 벌이는 모습이 15분간 노출됐다. 이 외에도 도박에서 판돈을 걸면서 ‘관세음보살’ ‘사바하’를 외치는 장면, 경찰 단속에 걸린 스님이 유치장에 구금되는 장면 등이 담겼다.

종평위는 성명에서 “종합편성채널인 JTBC에서 이와 같이 악의적이고 노골적으로 스님을 폄훼하고 불교를 조롱하는 방송을 편성해 내보낸 것은 사찰에서 신행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수많은 불자들과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스님들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자 훼불행위”라며 “한국불교를 사랑하는 모든 국민들과 불자들의 마음에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남기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온 국민이 보고 있는 드라마에서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를 보존해 오고 있는 불교를 그저 천박한 도박집단으로 한껏 조롱한 이번 사태에 대해 불자들은 더 이상 인내하기 어렵다”며 “폄훼와 편향, 그리고 차별은 우리 사회에 근절시켜야 하는 사회의 악”이라고 강조했다.

재방송 송출 중단과 포털 업로드 영상 삭제도 재차 요구한 종평위는 “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JTBC측에 있음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사이더’는 에이스팩토리, JTBC스튜디오(SLL중앙 주식회사)가 제작사로 참여하고 있고 민영홍 감독이 연출, 문만세 작가가 극본을 썼다. 드라마는 잠입수사를 하던 사법연수생이 나락으로 떨어진 뒤 교도소 도박판에서 고군분투하는 액션 서스펜스극으로 소개돼 있다.

김내영 기자 ny27@beopbo.com

이하 성명서 전문.

JTBC 드라마 ‘인사이더’의 불교농락 즉각 중단하라

지난 6월 8일 JTBC 방송사의 수목 드라마 인사이더의 첫방송 분에서 경악을 금치 못할 사태가 벌어졌다. 불교의 상징인 부처님이 모셔진 수행과 신행의 공간인 사찰법당을 거액의 도박장으로 만들어 스님과 여러 도박꾼들이 거액의 도박을 벌이는 장면을 무려 15분간 방송한 것이다.

종합편성채널인 JTBC에서 이와 같이 매우 악의적이고 노골적으로 스님을 폄훼하고 불교를 조롱하는 방송을 편성하여 내보낸 것은 사찰에서 신행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수 많은 불자님들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며 수행하시는 모든 스님들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자 훼불행위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국불교를 사랑하는 모든 국민들과 불자들의 마음에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남기게 되었다.

온 국민이 보고 있는 드라마에서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를 보존해 오고 있는 불교를 그저 천박한 도박집단으로 한껏 조롱한 이번 사태에 대해 전국의 불자들은 더 이상 인내하기 어려운 임계점에 도달했다.

폄훼와 편향, 그리고 차별은 우리 사회에서 근절시켜야 하는 사회의 악이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불교계와 전 국민에게 불교를 폄훼하고 희화하고 조롱한 JTBC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불교를 폄훼하고 비하한 JTBC는 즉각 공개 참회하라!
- ‘인사이더’의 제작사는 즉각 공개 참회하라!
- JTBC는 불교를 폄훼하고 비하한 해당 영상을 즉각 삭제하라!
- JTBC는 해당 영상에 대한 재방송 송출을 중단하고, 포털 등에 업로드 되어 있는 관련 영상을 즉각 삭제하라!

만일 우리의 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JTBC측에 있음을 경고한다.

불기2566(2022)년 6월 9일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1636호 / 2022년 6월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검색

전체 138 건 1 페이지
  • “보령시, 무창포에 첨부터 기독교 조형물 계획” 의혹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3.21 조회 602 추천 0

    종교편향 “보령시, 무창포에 첨부터 기독교 조형물 계획” 의혹 지난해 3월, 무창포 조형물 주민설명회 개최모세상 등 6개 시안 중 5개가 기독교 상징물‘…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시의회에선 ‘모세’상…조계종엔 거짓 답변한 보령시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3.21 조회 543 추천 0

    종교편향 시의회에선 ‘모세’상…조계종엔 거짓 답변한 보령시 보령시, 무창포해수욕장에 ‘모세상’ 설치 논란‘지자체 특정종교 홍보에 나선다’ 비판 확산조계종…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종교편향위, 서울시 종교 차별 왜곡 정책 시정 요구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3.21 조회 682 추천 0

    종교편향 [현대불교] 종교편향위, 서울시 종교 차별 왜곡 정책 시정 요구 임은호 기자 입력 2025.03.14 13:38 3월13일 서울시 문화본부장 등…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충청남도는 정교분리 원칙 입각해서 정책 집행해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3.10 조회 709 추천 0

    종교편향 "충청남도는 정교분리 원칙 입각해서 정책 집행해야" 입력 2025.03.04 18:03 종교편향특위, 충남도에 해미읍성 등'종교편향·불교왜곡'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지금껏 종교행사 특별법까지 제정해 지원한 적 있었나?”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3.10 조회 597 추천 0

    종교편향 “지금껏 종교행사 특별법까지 제정해 지원한 적 있었나?” 종단 입력 2025.01.02 17:13 기자명이성진 기자 사진=장용준 기자sj0478…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2027가톨릭청년대회 특별법 입법 추진은 명백한 종교편향"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9 조회 1886 추천 0

    종교편향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12월 6일, 후반기 활동 첫 회의 조계종 제18대 중앙종회 후반기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스님,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정치권,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특별법 발의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2 조회 2038 추천 0

    종교편향 조직위 운영 법적 근거 마련…대회 준비·진행 특례조항 명시 7월 12일 서울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열린 ‘재단법인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삼성 갤럭시 이모지엔 '불교 사찰'이 없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1.22 조회 2165 추천 0

    종교편향 갤럭시 스마트폰 그림문자 ‘이모지’종교 장소 이모지에 사찰만 누락돼기독교, 이슬람, 日신도 등만 존재6개 이모지 있는 기독교와는 달리불교 이모지…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읍성이 천주교만의 공간인가?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0.11 조회 2718 추천 0

    종교편향 홍주, 해미읍성 복원 과정서본래 시설물 되살리기보다특정 종교 서사 유독 강조문화유산 역사 정체성 훼손 지난 9월5일 홍주읍성 성벽에 사용된 사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최근글

종 평 위

알림 0